본문 바로가기
Theory/Design Pattern

MVC Pattern

by y.j 2022. 5. 23.
728x90

MVC란

MVC는 Model, View, Contorller의 약자이다. 하나의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를 구성할 때 그 구성 요소를 세 가지의 역할로 구분한 패턴이다.

위 그림에서 USER가 이벤트를 발생 시키면 CONTROLLER가 MODEL을 통해 데이터를 가지고 온다. 그 결과물을 VIEW에서 받아 USER에서 전달하게 되는 형식이다.

 

모델(Model)

DATA, 정보, 초기 값, 변수, 상수 또는 데이터를 가공하는 컴포넌트 등을 뜻한다.

 

모델의 규칙

1. 사용자가 편집하길 원하는 모든 데이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2. 뷰나 컨트롤러에 대해서 어떤 정보도 알지 말아야 한다.

3. 변경이 일어나면, 변경 통지에 대한 처리 방법을 구현해야만 한다.

 - 변경 통지를 CONTROLLER에게 해야 한다.

 

뷰(View)

input 텍스트, 체크박스 항목 등과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를 나타낸다.

 

뷰의 규칙

1. 모델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따로 저장해서는 안된다.

2. 모델이나 컨트롤러와 같이 다른 구성 요소들을 몰라야 된다.

3. 변경이 일어나면 변경 통지에 대한 처리 방법을 구현해야만 한다.

  - 변경 통지를 CONTROLLER에게 해야 한다.

 

컨트롤러(Controller)

데이터와 사용자인터페이스 요소들을 잇는 다리 역할을 한다.

 

컨트롤러의 규칙

1. 모델이나 뷰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한다.

 - 모델이나 뷰에 대해서 서로를 모르고 있어야 하지만 변경을 송수신 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인지 하고 있어야 한다.

2. 모델이나 뷰의 변경을 모니터링 해야 한다.

 - 모델이나 뷰의 변경통지를 받으면 이를 해석해서 해당 요소에게 통지를 해야 한다.

 

[참고자료]

https://m.blog.naver.com/jhc9639/220967034588

728x90

'Theory > Design Pattern' 카테고리의 다른 글

Visitor Pattern  (0) 2022.05.22
Template Method Pattern  (0) 2022.05.22
Strategy Pattern  (0) 2022.05.22
State Pattern  (0) 2022.05.21
Observer Pattern  (0) 2022.05.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