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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guage/Effective java

모든 객체의 공통 메서드

by y.j 2022. 6.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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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quals를 재정의하려거든 hashCode도 재정의하라.

equals를 재정의한 객체의 hashCode재정의 하지 않으면 HashMap, HashSet같은 컬렉션의 원소로 사용 할 때 문제를 일으킨다.

 

hash 일반 규약

1. equals비교에 사용되는 정보가 변경되지 않았다면,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는 동안 그 객체의 hashCode메서드는 몇 번을 호출해도 일관되게 항상 같은 값을 반환해야 한다.
   (단, 애플리케이션을 다시 실행한다면 이 값이 달라져도 상관없다.)

2. equals(Object)가 두 객체를 같다고 판단했다면, 두 객체의 hashCode는 똑같은 값을 반환해야 한다.

3. equals(Object)가 두 객체를 다르다고 판단했더라도, 두 객체의 hashCode가 서로 다른 값을 반환할 필요는없다. 
    (단, 다른 객체에 대해서는 다른 값을 반환해야 해시테이블의 성능이 좋아진다.)

 

두 번째 조항에서 말하는 것처럼 논리적으로 같은 객체는 같은 해시코드를 반환해야 한다.


hashCode를 재정의 하지 않았을 때 문제점

Map<PhoneNUmber, String> m = new HashMap<>();
m.put(new PhoneNumber(707, 867, 5309), "제니");

put을 한 객체와 같은 값을 가진 객체를 get했지만 null이 리턴된다.

m.get(new PhoneNumber(707, 867, 5309))               // null반환

 

세 번째 조항을 지키면 성능면에서 유리 하다.


모두 같은 hashCode를 사용할 때 문제점

@Override
public int hashCode() {
    return 42;
}

위와 같이 정의한다면 모든 객체가 42만을 가르키기 때문에 성능이 문제가 된다. hash는 기본적으로 O(1)의 time complexity를 갖지만 같은 객체를 가르키게 되면 O(n)이 되어버린다.


 

좋은 해쉬 함수를 작성하는 방법

인스턴스들을 32비트 정수 범위에 균일하게 분배해야 한다.

1. int 변수 result를 선언한 후 값 c로 초기화한다. 이때 c는 해당 객체의 첫 번째 핵심 필드를 단계 2.a방식으로 계산한 해시코드이다.

2. 해당 객체의 나머지 핵심 필드 f 각각에 대해 다음 작업을 수행한다.
    a. 해당 필드의 해시코드 c를 계산한다.
        1. 기본 타입 필드라면, Type.hashCode(f)를 수행한다. (Type은 해당 기본 타입의 박싱 클래스)
        2. 참조 타입 필드면서 이 클래스의 equals 메서드가 이 필드의 equals를 재귀적으로 호출해 비교한다면,
             이 필드의 hashCode를 재귀적으로 호출한다.
             계산이 복잡해질거 같으면 필드의 표준형을 만들어 그 표준형의 hashCode를 호출한다.
             필드의 값이 null이면 0을 사용한다.
        3. 필드가 배열이라면, 핵심 원소 각각을 별도 필드처럼 다룬다.
            이상의 규칙을 재귀적으로 적용해 각 핵심 원소의 해시코드를 계산한 다음, 단계 2.b방식으로 갱신한다.
            배열에 핵심 원소가 하나도 없다면 단순히 상수(0을 추천)를 사용한다.
            핵심 원소라면 Arrays.hashCode를 사용한다.

    b. 단계 2.a에서 계산한 해시코드를 c로 result를 갱신한다.
        result = 31 * result + c;

3. result를 반환한다.

 

동치인 인스턴스가 서로 다른 해시코드를 반환했을 때 원인 찾는 방법

1. 파생필드는 해시코드 계산에서 제외해도 된다.
2. equals 비교에 사용되지 않은 필드는 '반드시' 제외해야 한다.
3. 31 * result에서 result를 곱하는 순서에 따라 result값이 달라지게 한다.
     - 비슷한 필드 여러개 일 때 효과가 좋다.

전형적인 hashCode메서드

@Override
public int hashCode() {
    int result = Short.hashCode(areaCode);
    result = 31 * result + Short.hashCode(prefix);
    result = 31 * result + Short.hashCode(lineNum);
    return result;
}

 

한줄짜리 hashCode

 - 박싱 언박싱 과정이 있을 경우 성능이 문제가 된다.

@Override 
public int hashCode() {
    return Objects.hash(lineNum, prefix, areaCode);
}

 

해시코드를 지연 초기화하는 hashCode 메서드

 - 스레드 안정성까지 고려해야 한다.

private int hashCode;
@Override
public int hashCode() {
    int result = hashCode;
    if(result == 0) {
        result = Short.hashCode(areaCode);
        result = Short.hashCode(prefix);
        result = Short.hashCode(lineNum);
        hashCode = result;
    }
    return result;
}

 


 

해시코드 계산할 때 주의 할점

1. 성능을 위해서 해시코드를 계산 할 때 핵심 필드를 생략해서는 안 된다.
2. hashCode가 반환하는 값의 생성 규칙을 API사용자에게 자세히 공표하지 말자.
    그래야 클라이언트가 이 값에 의지하지 않게 되고, 추후에 계산 방식을 바꿀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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